본문 바로가기
어느일상

평창스키관광 휘닉스호텔에서 부대시설 이용을 위한 동선 안내

by 철쌤 2023. 1. 8.

서영이가 유치원 마지막 방학을 맞이했다. 겨울방학이니 스키, 눈썰매, 스케이트 등 겨울스포츠를 경험해주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적당한 곳을 생각하다 문득 휘닉스파크가 생각났다. 20여 년 전 스키에 재미 들였을 때 성우리조트와 함께 자주 갔던 곳이다. 서칭을 해보니 리조트명이 휘닉스 평창으로 바뀌었고 경영주체도 중앙그룹의 자회사가 운영하고 있었다. 형제간에 주고받을 일이 있었나 보다.

휘닉스호텔 정문

휘닉스 평창은 숙박시설(호텔, 콘도, 유스호스텔), 스키장(스키하우스), 워터파크(블루캐니언), 눈썰매장(스노빌리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여행은 휘닉스호텔을 이용하였다. 예약 시에는 확인 못했는데 도착해서 등급표지를 보니 4성급 호텔이다. 옛 등급기준으로 하면 무궁화 4개인 특 2급에 해당된다. 2016년부터 별등급으로 바뀌었다. 현재 우리나라 호텔 중에서 등급을 받은 호텔수는 558개이고 이중 5성급 55개, 4성급 88개, 3성급 153개, 2성급 197개, 1성급 65개이다. 등급을 신청하지 않거나 사실과 다르게 표지를 표시하면 시정명령, 사업정지, 취소 등 행정처분을 받게 된다. 등급심사는 3년마다 의무적으로 받아야 한다. 호텔등급결정 업무는 민간기관인 한국관광협회중앙회가 하고 있다. 호텔등급은 1971년 도입 이후 수차례 개정을 하였고 등급결정업무 주체기관도 정부와 민간이 번갈아가며 맡아 왔다. 

휘닉스호텔 로비 전경. 불멍을 때릴 수 있는 장치가 인상적이었다.

4성급 호텔이 되기 위해서는 고급스러운 시설과 서비스, 품격 있는 로비, 품위 있는 가구, 높은 품질의 침구, 연회장, 국제회의장, 비즈니스센터, 피트니스센터, 2개 이상의 레스토랑, 룸서비스 12시간 이상 가능한 시설 및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휘닉스 호텔은 이와 같은 등급 기준을 갖추고 있고 기준에 따른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다.

수페리어 트윈 마운틴뷰.  베이윈도우를 포인트로 한 모던한 느낌이다.

휘닉스호텔 객실은 수페리어, 수페리어 발코니, 스위트, 클럽 스위트, 파티 스위트, 프레지덴셜 스위트로 구성되어 있다. 스위트룸 이상은 LED TV 사이즈가 50인치이고 네스프레소커피 머신이 있다. 그리고 모두 슬로프 뷰이고 더블침대이다. 휘닉스 호텔에서 트윈침대는 수페리어룸에만 있다. 수페리어 발코니도 더블 침대이다. 침구는 숙면을 취하기에 모자람이 없는 품질이다.

수페리어룸 43인치 TV, 어메니티는 샴푸, 컨디셔녀, 바디워시, 바디로션이 있다.

개인금고, 헤어드라이어, 어메니티, 일회용 슬리퍼와 슈미트 등 기본적인 편의 용품들이 구비되어 있다. 치약과 칫솔은 유료이니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겠다. 일회용 슬리퍼는 너무 얇아서  한번 발을 집어넣고 나니 찢어져 버렸다.

휘닉스호텔 지하1층은 센터플라자, 블루케니언, 콘도 블루동으로 연결 된다.

휘닉스호텔은 지하 1층 ~ 11층까지 이고 4층부터 객실이다. 1층과 2층은 연회장, 3층에는 온도 레스토랑이 있다. 지하 1층에는 뭐가 있는지 관심을 가지지 않았는데 이것이 사서고생의 빌미가 될 줄이야. 부대시설은 호텔 내에 있지 않고 다른 건물들에 있다. 특히 블루캐니언과의 거리가 제법 되었는데 수영을 하러 오가는 중에 불만이 생겼다. 물에 들어갔다 추운 상태에서 야외로 이동하는 동선이 불편했기 때문이다. 옆에서 서영이는 춥고 길이 미끄럽다고 보채는 바람에 더욱 짜증이 났다. 다음 예약은 없다고 마음을 먹었다. 그런데 이틀째 지하세계를 알게 되었다. 어린이 스키예약을 하기 위해 블루동 콘도에 갔다가 지하에 있는 편의점을 방문하고 나서다. 편의점에서 호텔을 향하는 이정표를 보고 따라가 보았더니 호텔로 연결되었다. 호텔 투숙객들이 부대시설이 없는 지하 1층으로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간 이유가 있었다.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다. 홈페이지나, 윈터프로그램 브로셔, 엘리베이터 POP 에도 관련 정보는 없었다. 추위, 아이의 컴플레인, 시간을 투자하고 현장에서 얻은 정보다. 호텔 엘리베이터를 타고 지하 1층에 내린 후 이정표를 따라가면 센터플라자, 블루캐니언으로 이동하는 통로, 블루동으로 이동하는 통로로 나뉜다. 블루동 콘도에는 약국(1층), 베이커리카페&치킨하우스(1층), 스키강습접수처(2층), 편의점(지하 1층) 등이 있다. 블루캐니언에서는 실내수영과 사우나를 할 수 있다. 센터플라자에는 한식당 온담(1층), 고깃집 푸줏간(1층), 펫카페&놀이터(1층), 키즈 플레이 라운지(2층), 볼링장, 노래방, 당구장, 오락실(지하 1층) 등이 있다. 목적에 따라 이동하면 된다. 칼바람과 빙판길을 피할 수 있다.

댓글